2011년 1월 17일 월요일

5. 조종기의 기초 기능

처음 조종기를 접하게 되면 의외로 많은 기능에 놀랄 수 있습니다. 보통은 이 다양한 기능들을 다 사용할 필요가 없거나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조종기의 다양한 기능들은 드라이버에게 조금 더 좋은 조종성능을 제공하기 위해 있는 것들입니다. 기능들을 잘 이해하고 이용하면 조금 더 편한 주행이 가능해 집니다.

이번 호에서는 조종기의 다양한 기능들 중에 가장 기초적이면서도 중요한 기능 몇가지를 설명하겠습니다.

1. REV(Reverse)
R/C용 장비들은 굉장히 다양하고 제조사 또한 다양합니다. 송수신기 장치들이 요즘은 호환성이 많이 좋아졌다고는 하지만, 모두다 그런 것은 아닙니다.
제조사 호환성 문제나, 차량의 구조적 특성 등에 의해서 전,후진 혹은 좌,우 조작이 반대가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 사용해야 하는 것이 리버스 기능입니다.
전,후진이 반대가 된 상황이라면 TH.REV, T.REV 등으로 표기되는 스위치나 설정사항을, 조향이 반대가 된 경우라면 ST.REV, S.REV 등으로 표기되는 스위치 혹은 설정사항을 조작해야 합니다.
기능이라 표현하기도 그렇지만, 너무나 당연히 있어야 하고, 알아야 하는 기능입니다.

2. SUBTRIM(S.TRIM)과 TRIM

서보혼을 조립해 보시면 아시겠지만, 기구적으로 완벽히 중립이 맞도록 조립하기가 어렵습니다.
이때문에 조종기에서 중립 조정을 해야합니다. TRIM 이란 것은 중립점을 보정하는 기능입니다.
그런데, SUBTRIM과 TRIM은 약간의 차이가 있습니다.
SUBTRIM-중립점 및 최대 타각지점을 모두 보정합니다. 따라서 차량을 처음 조립할 때 중립을 맞추기 위해서는 이 SUBTRIM을 이용해야 합니다.
TRIM-중립점만을 보정하고 최대 타각지점은 보정하지 않습니다. 만약 차량을 처음
 조립할 때 SUBTRIM이 아닌 TRIM을 이용했다면, 조립 후 좌우 조향각이 이상할 수 있습니다. TRIM은 조립이 끝난 후 차량을 운행함에 있어 미세한 중립 보정이 필요할 때 사용되어집니다.

간혹, 저가 조종기들 중에 SUBTRIM과 TRIM이 구분되지 않고 TRIM만 제공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는 SUBTRIM 기능만 있는 제품으로 이해하셔도 좋습니다.


3. DUALRATE(D/R)
듀얼레이트라 불리는 이 기능은 조향쪽 최대타각량을 조정하는 기능입니다.
차량의 조향장치들은 다양한 이유로 조향각이 부족하거나 과도한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적절한 타각량으로 조절해야 정상적인 회전을 할 수 있게 됩니다.


4. ATL
브레이크쪽 최대값을 조정하는 기능입니다.
레이스를 하는 경우 브레이크를 어떻게 사용하냐에 따라 코너진입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적당한 브레이크 양을 주는데 도움을 주는 기능이 ATL입니다.




5. EPA(End Point Adjustment)
전, 후진, 좌, 우 각각의 최대량을 조정하는 기능입니다.
보통 차량의 경우 기구적으로 좌우, 혹은 전후 대칭이 되도록 만들게 되면 중립만 잘 잡아도 전후좌우 조작량의 균형은 잘 맞게 됩니다. 하지만, 특수한 차량이나 상황에서는 기구적인 부분만으로는 완벽히 규형을 잡기가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이럴 경우 사용하는 기능이 EPA입니다.
여기서 추가적으로 설명하자면, 좌우 EPA를 동일한 양으로 조절한다면 D/R을 조정하는 것과 같은 결과를 얻을 수 있고, 후진(브레이크)쪽 양만 조정한다면 ATL을 조정하는 것과 같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D/R, ATL, EPA의 기능을 이해하지 못하고 조정한다면 조종이 이상하게 변할 수가 있습니다.
가급적 기본적인 적인 설정은 D/R과 ATL을 이용하고 최후에 EPA를 이용하기를 권합니다.

6. EXP(Exponential)
EXP는 조향쪽과 스로틀쪽을 따로 구분해서 설정합니다.
EXP는 사용자의 조작값을 Curve를 그리는 수치에 대입시켜 서보를 움직이게 합니다. 중립점과 최대 타각점은 변화없지만, EXP를 '-'값이 되게 하면 조작 초반 움직임을 부드럽게, 조작 후반 움직임을 급하게 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값으로 하게 되면 초반조작이 민감해지고 후반조작이 부드럽게 되어집니다.
보통 EXP를 설정하여 주행하는 것은 권하지 않지만, 초보자의 경우 조향쪽 EXP를 -30%정도로 설정해서 주행하면 조작이 편해져 주행연습시 차량 파손을 막을 수도 있습니다.
엔진 차량의 경우 스로틀쪽 EXP값을 다르게 한다면 엔진 스로틀 특성을 어느정도 보정해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요즘 조종기들은 정말 다양한 기능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번호에 언급한 내용들은 가장 기본 기능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조종기들의 기능을 잘 활용할 수 있다면 조금 더 편하게 조종할 수 있습니다. 본인이 사용하는 조종기의 설명서는 한번쯤 정독해서 읽어 본다면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