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2월 9일 월요일

eXceed Competition의 세팅 항목 정리

SJPropo의 브러시리스 변속기인 eXceed Competition의 세팅 항목들을 다시 정리해 보았다.
워낙 세팅 항목이 많다보니 공부를 해야할 지경이지만, 설명서 내용과 SJPropo에 직접 문의했던 내용을 정리해서 참고표를 만드는 것으로 공부하는 것을 대체할까 한다.

Select Battery
- 배터리 종류를 선택한다.

Cut Off Voltage
- 최근의 모터들은 굉장히 출력이 좋다. 그런데, 여기에 노후된 배터리를 사용한다거나 좋지 않은 커넥터를 사용하면 가감속을 할 때 순간적으로 배터리의 전압이 떨어지고, 이 전압이 떨어지는 정도가 심하면 수신기의 작동에 문제가 된다. 이럴 경우 코깅과 비슷한 현상을 보일 수 있고 정상적인 조종이 힘들어 진다.
- 특히 2.4G 제품들의 경우 전압이 낮게 떨어지면 리셋이 되기 때문에 이 전압 문제는 더 클 수 밖에 없다.
- 이렇게 배터리의 전압이 문제가 되는 경우 차라리 차량이 멈추는 것이 안전하므로 적절히 설정하는 것이 유용하다.
- SJPropo에서는 4.0v로 설정하기를 권한고 있다.
- 리튬계열 배터리를 사용할 경우 배터리 보호를 위해서 전압을 5.5v 이상으로 설정하는 것이 좋다.
  
(2009.05.28 정정 : eXceed 변속기는 컷오프 전압을 5.5v 까지만 설정이 가능하다. 그 이상으로 했을 경우 Auto로 설정이 저장된다고 하니, 리튬의 경우 5.5v로 설정해야 하겠다.)

Power Curve
- 조종기의 EXP기능과 비슷하다.

Advance Timing
- 진각설정

Acceleration
- 모터 반응 속도
- 값이 높을 수록 모터가 직관적으로 움직이고, 값이 낮을 수록 부드럽게 느껴진다.
- 빨리빨리를 외치는 우리나라 사람들이라면 가장 높은 값으로 설정하는 것이 좋을 듯

Start Power
- 모터가 처음으로 회전할 때의 출력을 설정
- 이것도 역시 가장 높은 값으로 설정하는 것이 좋을 듯

Start Cur Limit
- 처음 출발시의 전류제한
- 출력이 너무 강하면 차량을 조종하기 어렵다. 적절히 조절하면 조종이 편해질 수 있다.

Current Limit
- 전류 제한
- 출력이 너무 강하면 차량을 조종하기 어렵다. 적절히 조절하면 조종이 편해질 수 있다.

Reverse Function
- 전진전용, 전후진겸용을 설정

Reverse Delay
- 전후진 겸용으로 세팅했을 때 정지->후진으로의 지연시간을 설정

Neutral Width (이건 아무래도 SJPropo쪽에서 용어를 잘못 사용한 듯 하다. 송신기 신호 '해상도'정도로 표현했으면 혼돈이 덜했을 듯)
- 송신기가 만들어 보내는 펄스의 간격이 어떠한지 설정하는 항목.
- 이 부분은 Narrow가 좋다, Wide가 좋다 말할 수 없고 송신기에 맞춰서 설정한다.
- 현재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대부분의 자동차용 송신기들은 Wide로 두는 것이 바람직하다.
- 만약 이 설정이 잘못 되었다면 동작 중 어느 부분에서 스로틀링 느낌이 이상해 진다거나 모터가 버벅거리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다.

- 현재 조종기, 서보 등의 기술적 발전으로 이 체계가 바뀌고 있는 중이고, eXceed 변속기는 헬기용 송신기 정도의 정밀도까지 지원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이 항목이 존재한다.(요건SJPropo로 부터 들은 얘기) 이 때문에 오히려 소비자들은 혼돈을 겪고 있는 듯

Speed Mixing Brk
- 모터 속도에 비례적으로 브레이크의 강도를 다르게 하도록 설정한다.

A.B.S Brake
- A.B.S 브레이크를 설정한다.

Auto Brake Amount
- 흔히 뉴트럴 브레이크라고 표현하는 항목.
- 조종기를 중립으로 두었을 때 브레이크를 작동하게 하는 양을 설정.

Min Brake Amount
- 최소 브레이크 양.

Max Brake Amount
- 최대 브레이크 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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