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도, 1/8 전동 버기에 많은 관심이 있었고, 최고라 불리는 차량중 하나인 8ight-E 2.0을 구입하게 되었다.
8ight-E 2.0은 Xcelorin 변속기, 모터가 탑재되어있다.
Xcelorin 변속기, 모터는 ROAR 대회 챔프를 한 성능이 입증된 시스템 중 하나인데..
센서드 브러시리스를 추구하는 나로서는 센서리스 제품인 Xcelorin 시스템은 조금 찜찜하였다.
그래서, 차량을 구입한 직후 Xcelorin 시스템은 되팔았고, 지금까지 충전기 및 변속기에서 항상 만족을 주었던 SJPropo 제품을 장착하기로 했다. 제품명은 eXceed ULTRA
그런데, eXceed ULTRA 모터를 장착하려는데.. 큰 문제점에 봉착하게 된다..
사진에서 보는 바와 같이 모터는 3mm볼트로 마운트를 하도록 되어있고, 모터마운트는 4mm볼트로 고정하도록 되어 있는 것이 아닌가.. 상당히 당혹스러운 상황이 아닐 수 없었다..
도대체 왜 이런 상황이 발생했는지 인터넷을 서칭해본 결과..
1/8 전동 시장이 아직까지 움직이는 중이라서 완벽히 표준이 잡히지 않은 모양이다.
참고로 내가 조사한 것을 정리하면..
3mm 마운트 차량 : 어소시, LRP, 일부 컨버전 킷
4mm 마운트 차량 : 로시, 교쇼
3mm 마운트 모터 : LRP, 스피드패션, SJPropo
3,4mm 혼용 모터 : 로시, 맘바, 오리온
이렇게 파악된다. (내가 관심있는 제품들만 조사 했다.)
흠.. 당연하다고 생각했던 것들이 잘못되니 조금 기운이 빠졌었지만, 그렇다고 차량을 굴리지 못하면 안되므로 어떻게든 모터를 장착하기 위해 안돌아가는 머리를 돌려보았다.
처음에는 모터 마운트를 사제 컨버전 키트의 것으로 바꿀까 했지만, 정품 전동제품에 사제 컨버전 킷을 사용하는 것은 영 모양세가 안좋다 판단하여 포기
3mm 볼트로 적당히 스페이서를 사용하여 고정해볼까 했지만 차량이 무거운데다가 고공점프를 하는 차량이다보니 강성이 걱정되어 포기
도저히 안되어 내가 다니는 샵인 쫄병아카데미에 찾아가 의견을 물었다..
회원들의 의견을 모아본 결과 모터 캔을 가공하는게 가장 깔끔하게 처리가 될 것 같다고 결론 지었다.
그리하여, 모터 가공 시작!! (내가 작업한 것은 아니고, 쫄병아카데미에서 적극 도와 주셨다.)
사진의 정중앙에 보이는 구멍이 3mm볼트 구멍을 4mm볼트 구멍으로 넓힌것.
기쁜 마음으로 모터를 모터마운트에 장착했는데.. 이런..
베어링이 자리하고 있는 턱의 크기가 조금 큰 편이라 안전한 고정에 문제가 있다.
고정도 고정이지만, 발열도 문제가 되는 상황이라 이것은 꼭 해결해야하는 문제이다.
어떻게 해야하나 걱정하는데, 쫄병아카데미에서 역시나 해결을 해주었다.
모터 고정용 심을 제작!!
그리고, 기존 보다 1mm긴 고정용 볼트도 구해 주셨다.(사진의 윗쪽 볼트)
장착한 사진.. 생각보다도 더 깔끔하게 모터가 고정되었다.
eXceed ULTRA 모터를 8ight-E 2.0 에 장착한 사진..
흠.. 깔끔하게 장착되었다.. ^^
이제 바디만 완료되면 서킷으로 고고싱이다~!!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아낌없이 지원해 주신 쫄병아카데미 이성호 사장님, 하준형 형님 감사합니다!!! ^^*
PS. 혹시, 같은 문제로 고민중인 분들은 쫄병아카데미에 문의해 보세요.. 많은 도움 받으실 수 있을 듯~~ ^^
흠.. 깔끔하게 장착되었다.. ^^
이제 바디만 완료되면 서킷으로 고고싱이다~!!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아낌없이 지원해 주신 쫄병아카데미 이성호 사장님, 하준형 형님 감사합니다!!! ^^*
PS. 혹시, 같은 문제로 고민중인 분들은 쫄병아카데미에 문의해 보세요.. 많은 도움 받으실 수 있을 듯~~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