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12월 15일 수요일

4. 주행에 관하여

무엇이든지 처음부터 잘하는 사람은 없을겁니다. 무선모형자동차도 마찬가지입니다. 첫 주행때 겁없이 조종기를 다뤘다가 '앗',하는 외마디 왜침이 있을지도 모릅니다.
이번호에서는 사고방지를 위해 그리고, 즐거운 주행을 위해 생각해야 할 것들 몇가지를 말씀드리겠습니다.

1. 송수신기 전원 확인
송수신기의 배터리가 충분히 충전되어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송수신기의 전압은 일정 수준 이하로 내려가면 차량이 조종 불능상태가 될 수 있고, 이럴 경우 사고가 날 수 있습니다.
최근의 송수신 장치들은 여러모로 안전 장치가 되어있기는 합니다. 하지만, 이것들을 100% 신뢰할 수는 없습니다.
송수신기 배터리 확인은 즐거운 R/C를 하기 위한 쉽고, 간단하면서도 중요한 작업입니다.


2. 주행환경 고려
무선모형 자동차를 제대로 즐기기 위해서는 충분간 면적의 공간이 필요합니다. 안전을 위해서는 아무도 없는 공터나 무선모형 자동차용 서킷을 찾아가는 것이 가장 바람직합니다. 하지만, 차를 굴리러 매번 서킷을 가거나 아무도 없는 공터를 찾는 것이 만만치 않죠. 그렇다면, 최소한 몇가지는 지켰으면 좋겠습니다.
- 소음 : 엔진차량은 소음이 상당합니다. 주택가나 아파트 단지 내에서 엔진 차량은 가급적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 어린이 조심 : 호기심 많은 어린이들이 있는 곳에서는 굴리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어린이들이 차량을 망가트리기도 하지만 차량이 어린이를 다치게 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만약 주위에 어린이가 있다면 최소한 어린이들에게 위험하니 조심하라는 주의의 말 한마디는 하시고 주행하세요.
- 도로 : 가끔 실차가 다니는 도로위에 모형차를 주행하는 분이 있습니다. 아차 하는 순간 모형차가 실차에 밟혀 망가지는 것도 문제지만, 더 큰 문제는 모형차를 피하려다 실제 차량이 사고를 낼 수 있다는 것을 생각해야 합니다. 모형차는 실차가 아닙니다. 도로위에서 굴리지 마세요
- 공원 : 많은 사람들이 같이 이용하는 공간입니다. 모형차를 굴리는 것은 좋지만 빠른 속도의 차량은 위험할 수 있다는 것을 항상 기억하시고 최소한 사람들 사이로는 굴리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동호인 모임이 있다면 일정 공간을 확보한 후 그 공간 안에서 굴리는 것이 좋겠습니다.


3. 전원 켜는 순서
의외로 많은 분들이 전원 켜는 순서를 무시합니다. 하지만 이는 매우 위험할 수 잇습니다.
무선모형들은 전원을 넣으면 바로 수신기가 작동하게 됩니다. 그런데 이때 조종기로 부터 신호가 출력되지 않는 상황이고 주위의 다른 전파에 의해 오작동이 된다면, 이는 매우 위험한 상황이 될 수 있습니다.
차량 혹은 수신기의 전원은 언제나 조종기가 켜져 있는 상태에서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즉, 켤때는 조종기 전원을 켜고 그 다음 차량 혹은 수신기의 전원을 켜야 하며, 반대로 끌때는 차량 혹은 수신기를 끈 후에 조종기의 전원을 꺼야 합니다.
최근의 송수신 시스템은 많은 안전장치가 되어 있기는 합니다. 그래도, 안전은 중요한 것이니 처음 배울 때 습관을 들이는게 좋습니다.
--> 이제는 더 이상 아날로그 제품이 보이지 않고, 안전 확보가 되지 않는 제품이면 사용자들이 구매도 하지 않는 시절이죠.. 켜는 순서는 의미가 없어진 것 같습니다.


4. 보행자 안전
2번 주행환경에 대해 얘기할 때 언급한 내용입니다만, 다시 한번 강조합니다. 무선모형 차량은 생각 이상으로 큰 물리량을 가지고 있습니다.
실제 몇해전 점프뛰는 1/10 전동버기에 머리를 맞아 대회를 구경하던 관객이 기절한 적이 있었으며, 공원에서 인라인 스케이트를 타던 아이가 모형차에 받혀 크게 다칠뻔 한일도 여러번 보았습니다.
아무리 차가 좋더라도 사람이 우선입니다.


5. 부드러운 조작
초보일 수록 조종기의 조작이 거칩니다. 거칠게 조종할 수록 차량은 맘대로 움직이지 않습니다. 차량의 움직임을 잘 보면서 조종기를 부드럽게 조작하는 습관을 들인다면 낚시 못지 않은 손맛을 느낄 수 있을겁니다.
처음 시작하는 것이라면 우선은 저, 중, 고속의 3단계로 시작해서 익숙해 지면 4단계 5단계로 섬세한 조종을 할 수있도록 노력해 보세요. 어느 순간 중급, 고급 드라이버가 될 수 있습니다.


6. 코스 주행을 여럿이 즐기자
즐겁기위한 취미생활이고 처음 시작시 많은 비용이 드는 취미이기도 합니다. 그런데, 이런 취미가 금방 질린다면 속상하겠죠.

넓은 공터 혹은 직진으로 쭉쭉 달리기만 한다면 속도가 금방 익숙해 져서 금방 질리게 됩니다.
일단, 취미는 같이 해야 즐겁습니다. R/C동호회를 찾아보면 의외로 많습니다. 가까운 동호회를 찾아가보세요. 누구든 환영해 줄겁니다.
그리고, 같이 모여 코스 주행을 해보세요 서킷이 아니어도 좋습니다. 파이런이나 장애물을 주위에 배치하고 일정한 코스로 주행을 해보세요. 적절한 가감속으로 최적의 속도를 찾아 코스에 진입하고, 코너에서 인코스를 빼앗아 추월하는 맛. 속도가 빠르지 않아도 충분히 즐거울 수 있습니다.

무선모형 자동차라는 즐거운 취미를 다른 사람과 같이 즐기세요. 그리고, 내가 즐겁기 위해서 다른 사람들을 불편하게 하는 일은 없어야 하겠습니다.

다음 호에서는 조종기의 다양한 기능에 대해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