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11월 15일 월요일

3. 차량 조립시 주의해야할 몇가지

이번 호에서는 차량을 조립할 때 주의해야할 몇가지를 말씀드릴까 합니다.
차량이라는 것이 모든 부위가 중요하고 성능에 영향을 줍니다만, 모든 것을 이해하기는 어렵겠지요. 일단 처음에는 여섯가지 정도만 숙지하는 것으로 시작하면 무리가 없을 것 같습니다.


1. 조립설명서를 충분히 숙지

조립설명서는 많은 것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해당 차량의 특성, 기본세팅, 조립시 유의사항 등 중요한 요소를 모두 포함하고 있습니다. 조립설명서를 꼼꼼히 읽고 조립을 한다면 큰 문제 없이 조립이 가능하다는 것을 명심하세요. 





2. 공구는 쓸만한 것으로 준비


몇몇 차량들은 단순히 +자 드라이버 정도만 있어도 조립이 가능한 것들도 있기는 하지만, 보통은 가정에서 쉽게 쓰지 않는 공구들이 필요합니다. 육각렌치 드라이버, 니퍼, 롱노우즈 펜치 등이 그것입니다.
이런 공구들이 생각보다 가격이 비싸게 느껴질텐데 그렇다고 마트나 철물점에서 싼제품들을 구매해서 사용하다가는 공구가 쉽게 망가질 수도 있고, 이로 인해서 조립하던 차량이 망가질 수도 있습니다.
대부분의 조립설명서 처음부분에 키트를 조립하기 위한 공구들이 안내되어 있습니다. 설명서를 참고해서 어느정도 품질을 인정받은 것으로 구입하시기 바랍니다. 특히 육각렌치 드라이버는 꼭 좋은 것으로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3. 동작 파트는 부드럽게


R/C Car는 동작 모형입니다. 기본적으로 빠르게 달리기 위해 설계되죠. 구동계는 동력 전달을 해야하므로 부하가 적어야 합니다. 서스펜션은 빠르게 변화하는 노면을 추종해야하기 때문에 뻑뻑한 동작을 한다면 제 기능을 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차량을 조립할 때 움직이는 부속들은 동작이 원할해야 합니다.
만약 조립하는 차량의 제조 수준이 낮아 뻑뻑한 부속이 있다면 적당히 가공하여 부드럽게 만들어 주어야 합니다.

하지만, 잘못 가공하여 유격이 지나치게 커지게 되면 오히려 차량의 움직임이 안좋아질 수도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4. 케미컬 제품은 전용의 제품으로


차량을 조립할 때는 구리스, 오일, 접착제 등 다양한 화학제품들이 필요합니다. 이 화학제품들은 어떤 부위에서는 윤활을, 어느 부위에서는 접착을, 또 다른 부위에서는 적절한 마찰력을 유지하기 위해서 필요한 부위에 적절한 제품이 사용되어야 합니다. 적절한 화학제품 사용은 차량을 조립하거나 성능을 오래도록 유지하는데 큰 도움을 줍니다.

조립키트에 기본적으로 특정부위에 사용할 수 있는 적절한 화학 제품을 같이 제공해 주고 있는 경우도 있지만, 아예 제공해 주지 않거나 오히려 잘못된 화학제품이 제공되어 차량 트러블을 발생시키는 경우도 없지 않습니다.

차량을 조립할 때는 조립설명서를 잘 읽고 설명서가 알려주는 위치에 적절한 화학제품을 사용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볼디프를 조립할 때 디프볼쪽에는 볼디프용 그리스를, 스러스트베어링을 만들때는 스러스트용 그리스를 꼭 사용하셔야 합니다.

5. 댐퍼(쇽)와 디프의 조립은 정성을 다해서
차량의 모든 부속이 중요하지만 그 중에서 으뜸이라 부를 수 있는 부속이 바로 댐퍼와 디프(디퍼런셜기어, 차동기어)입니다.
댐퍼 - 무선모형차량에서 댐퍼는 대부분 오일을 채운 실린더에 구멍뚫린 피스톤이 작동하는 방식을 취합니다. 유체를 사용하다보니 오링을 사용하는 부위가 존재하고 오일이 새는 일이 없어야 합니다. 따라서 작동되는 샤프트나 누유를 막는 오링이 흠집이 나거나 하면 안됩니다.
오링과 샤프트는 촉촉히 젖은 상태에서 조립하여 흠집이 안나도록 주의해야하며, 쇽앤드를 조립할 때는 쇽샤프트에 상처가 나지 않도록 전용의 공구를 사용하거나 샤프트가 상하지 않게 조립할 방법을 강구해야합니다. 필자의 경우는 니퍼날로 나사산 바로 위쪽을 잡고 작업을 합니다.

디프 - 기어디프와 볼디프가 있습니다. 기어디프의 경우 볼디프에 비해 상대적으로 만들기가 용이합니다. 하지만 볼디프는 차량 조립이 능숙한 사람이라도 까다롭게 느끼는 경우가 많습니다.
볼디프의 조립은 유저들마다 노하우가 다릅니다만, 조립설명서를 충분히 보고 이해하는게 기본입니다. 특히 앞서 설명했던 그리스를 사용할 때 꼭 전용의 제품을 사용하셔야하며 디프를 고정, 세팅하는 볼트 및 너트는 청결해야 주행중 문제가 생길 소지가 적어집니다.

6. 차량은 균형이 중요합니다.

차량은 네 개의 바퀴를 노면에 접지하고 달립니다. 이 네 개의 바퀴에 골고루 힘이 전달되지 않으면 차량의 움직임은 이상해질 수 밖에 없습니다.
네개의 바퀴에 균형있게 힘이 전달되려면 차량에 탑제되는 중량체들의 배치가 중요하며, 앞서 설명한 댐퍼의 조립이 좌우 균형이 맞도록 하도록 해야하며, 각종 로드(rod)들의 조립이 좌우 밸런스가 맞아야 합니다. 달리기 성능이 좋은 차량일 수록 차량의 균형에 많은 노력을 합니다.


7. 서보혼 조립은 서보를 켠 상태에서

의외로 많은 분들이 서보에 서보혼을 장착할 때 서보를 켜지 않고 조립하여 차후 재조립을 합니다. 서보는 전원이 들어가지 않으면 이리저리 쉽게 움직이고, 서보에 전원이 들어올 때 중립 위치로 움직이게 됩니다.
서보혼은 조향을 담당하는 장치로 중립위치에 서보혼이 장착되지 않으면 정상적인 조종을 할 수 없게 됩니다.
서보혼을 조립할 때는 변속기 수신기 서보를 가설치해서 서보의 중립상태를 찾은 후 서보혼을 장착해야 합니다. 부속하나를 달기 위해 조금은 귀찮은 작업을 해야하기는 하지만, 잘못하면 나중에 더 귀찮은 일이 발생할 수 있으니 꼭 서보를 켜고 서보혼을 장착하세요


지금까지 차량을 조립할 때 주의해야할 몇가지를 알아봤습니다.

차량들은 각기 나름대로 그 색이 있습니다. 조립설명서를 꼼꼼히 읽고 순서대로 차근차근 조립하면서 차량을 이해하려 노력한다면 차를 더욱 훌륭하게 완성시킬 수가 있습니다.

이제 조립이 끝났으니 다음 호에서는 첫 주행에 관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