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6월 15일 목요일

TYPHON을 위한 새 변속기, 모터

 지난번 주행 때 변속기를 망가트려 새 변속기를 구매했다.

새 변속기 선택시 출력성능 외에 중요하게 본 것이 가격, 세팅 편의성, 그리고 BEC 성능이었다.

오랜만에 변속기 제품들을 구경했는데.. 놀라운 것은 출력성능이 굉장히 상향 평준화 되었다는 것이다.
출력 성능만 따진다면 저렴하면서 강력한 제품들이 제법 보이는 듯 했다.

하지만, BEC 성능을 고려하니 마음에 드는 제품이 하나 밖에 없었다.

구매한 제품은 Hobbywing의 XeRUN XR8 Plus g2s + XeRUN 4268 g3 + Program Box
가격 빼고는 매우 만족스럽다.
이정도 스펙에 이 가격이면 절대 비싼게 아니지만, 내 주머니 사정 대비 비싸다..
몇가지 스펙 타협보고 저렴한 제품으로 갈까도 했지만, 언젠간 이정도 스펙의 제품을 선택해야만 할 것이기에 무리해서 구매했다.

내용물..

무게.. 모터가 이정도로 무거운 줄 몰랐다..

최종적으로 차량에 장착된 결과물..
변속기 크기가 Typhon의 ESC 장착 플레이트에 제짝인양 딱 맞는 크기로 올라간다

차량에 설치 중 조종기 트리거 포지션을 위한 기본 세팅은 했고,
프로그램 박스를 연결해 보았었는데.. 프로그램 카드가 변속기를 인식하니 펌웨어 업그레이드 먼저 하라고 메시지가 떴었다.

아마도, 프로그램 박스보다 변속기가 나중에 출시된 제품이어서 제품정보가 없기 때문이었으리라 추측되었다.

다행히 구입한 프로그램박스는 USB 어답터 기능을 포함하고 있고, 제조사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PC용 프로그램을 통해 어렵지 않게 PC링크 및 펌웨어 업데이트가 가능했다.
심지어, 프로그램 카드를 통해 PC에서 직접 변속기에 세팅값 변경이나 세팅정보 백업/복구가 가능하기도 했다.

이후, 변속기도 세팅을 변경했다. 대부분 세팅값은 기본값 그대로 이며, 전후진 설정을 후진이 가능하도록, 이니셜 브레이크 5%, BEC 전압 7.2v 로 변경하였다.
---> 이후 설정 변경 : 이니셜 브레이크 0%, 주행주파수 4k, 브레이크 주파수 16k, 부스트 진각 5도, BEC 6v

BEC 때문에 이 제품을 고른 것인데.. 확실히 BEC전압이 높아지니 서보 움직임이 빨라졌다.

피니언 없이 무부하 구동 테스트에서 느낀건 정말 부드럽다 라는 것이다.
강력한 출력의 모터인데, 이렇게 부드럽게 돌아가는게 신기했다.

이렇게, 변속기 구입 후 장착까지 완료했다.
몇가지 세팅만 손보면 다시 서킷에서 달릴 수 있는 상태이다.

아.. 서킷가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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